식물을 재배하다 보면 식물이 옆으로 기울거나 가지가 아래로 쳐져서 묶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묶은 후에 필요에 따라 끈의 길이를 조절하기 쉬운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진은 천장에서 내려온 끈으로 식물을 고정한 모습입니다. 식물이 자라거나 자세를 교정해줄 필요가 있을 때 끈을 풀었다가 다시 매는 것은 번거롭고, 식물이 쓰러질 수가 있기 때문에 끈을 잡아당길 때는 움직이지 않고 손으로 밀어주면 잘 움직이는 매듭법을 소개합니다.
사진은 소개하고자 하는 매듭법으로 묶은 것입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아래의 식물이 잡아당기더라도 매듭이 움직이지 않지만 매듭을 손으로 밀면 작은 힘으로도 위아래로 잘 움직이기 때문에 길이 조절에 아주 편리합니다.
파란색 끈에 빨간색 끈을 고정시키되 아래쪽 빨간색 끈을 당기더라도 고정된 것이 움직이지 않으면서도 고정 위치를 옮기고자 할 때에는 매듭 부분을 손으로 올리거나 내리면 쉽게 움직이게 됩니다. 아래쪽의 빨간색 끈을 당길수록 더욱 파란색 끈을 조이기 때문에 힘을 줄수록 더욱 조여져서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묶는 방법을 설명 드립니다. 위 그림에서 A부분은 끈이 끝나는 쪽이고, B부분은 끈이 아래로 계속 이어지는 부분입니다. 그러니까 파란색 아래부분과 B부분이 연결되어 식물의 줄기를 두르게 되는 것입니다(오른쪽 그림 참조). 왼쪽 그림은 설명하기 쉽게 하기 위해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구분했지만 실제로는 하나의 끈으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천장에 고정되어 있는 끈에 한 손의 집게손가락을 나란하게 갖다 댑니다. 오른손잡이일 경우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갖다 대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때 손가락 끝은 고정된 끈의 고정된 곳으로 가리키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반대쪽으로 올라오는 끈(식물을 두른 끈)을 손가락과 고정된 끈을 아울러서 두 바퀴 정도 감아줍니다. 이후는 고정된 끈 둘레만을 두 바퀴 정도 감아줍니다. 그러고 나서 감아주고 있는 끈의 끝을 집게손가락의 손 부분에서 손가락 끝방향으로 가면서 감아놓은 끈 사이로 들어가게 한 다음 손가락 끝에서 빼냅니다(왼쪽 그림 참조). 이후 헐렁한 끈을 잡아당겨 마무리하면 매듭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든 매듭은 아래쪽 두 끈 모두를 잡아당겨도 매듭이 움직이지 않게 되고, 끈의 길이 조절이 필요할 때에는 매듭 자체를 손으로 잡고 움직이면 신기하게 쉽게 움직입니다.
잘 미끄러지는 끈은 감는 횟수를 늘려주면 됩니다. 감는 횟수를 늘려주면 끈이 당겨져서 매듭이 움직이지 않는 성질이 강화되지만 손으로 움직이는 것도 더 힘들어지므로 그 점은 감안하여 매듭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뭐니뭐니해도 해 보는 것이 가장 훌륭한 선생님인 것 같습니다.
이상 끈 길이 조절이 쉬은 매듭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간단한 끈 길이 조절에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수경재배 강의 하면서 찍은 동영상이 있네요. 동영상 보기
새로운 그림이 있어 올립니다. (2018.12.31)
'수경재배 주제별 자료 > 식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면블록을 꼬챙이에 끼워서 고정하는 방법 (0) | 2019.03.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