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활동 내용 공유
만들기 전에 활동할 내용을 요약하여 학생들과 공유했다. 아래에 첨부한다.
2. IoT 준비
학교 전산실에서 집에서 작성해 온 프로그램의 내용 중 ID와 PW드는 학교 네트워크의 것으로 바꾸었다. 학생들의 스마트폰에 ThingSpeak 그래프를 볼 수 있는 앱을 설치하여 온도, 습도, 미세먼지 농도를 모니터링해 보았다. ThingSpeak의 그래프를 볼 수 있는 앱은 'ThingSpeak'라는 키워드로 쉽게 찾을 수 있다.
3. 제작
실험실로 자리를 옮겨 이끼재배기를 학생들과 함께 만들었다.
(1) 이끼 심기
암면블록 위에 이끼를 심었다. 학생즐의 표정이 진지했다.^^
이끼가 심어진 재배용기 위에 그릴을 고정하고, 팬을 그릴에 고정했다. LED바는 미리 그릴의 안쪽에 부착해 놓았다.
전원을 넣어 LED바와 팬의 동작을 확인했다.
학생들과 함께 모두 제작했다. 벽에 부착하는 것은 학교에서 업체를 불러 하기로 했다.
"이끼를 이용한 공기청정기(2019년): 준비 단계": 링크
"이끼를 이용한 공기청정기(2019년): 학생들과 제작": 링크 (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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